명절증후군 극복 위해 스트레스 및 피로감 줄여야
명절이 다가오면 많은 사람들이 기대와 설렘으로 가득 차게 됩니다. 명절은 가족들을 만나고 소중한 시간을 함께 보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명절 증후군이라고 불리는 불청객이 숨어들기도 합니다.
명절증후군이란, 추석이나 설날과 같은 명절 연휴 동안 쌓인 정신적·육체적 피로로 인해 발생하는 일종의 스트레스성 질환입니다. 긴 시간 운전하거나 가사 노동 등으로 인하여 신체적인 피로가 쌓이고, 이로 인해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데, 이런 증상을 통틀어 명절증후군이라고 하는 것이지요. 가족모임에서 발생하는 긴장감, 장거리 이동에 따른 피로누적, 집안 일과 요리 등으로 인한 육체적 부담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합니다.
명절증후군은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신적으로는 불안감 및 우울감이 증가하고, 집중력이 저하되며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감정 기복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육체적으로는 수면 부족으로 인한 체력 감소, 두통 및 근육통, 소화불량 및 위장 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때문에 명절 동안 건강을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것들에 유의해야 합니다.
자신만의 시간을 갖고, 충분한 휴식과 수면이 중요합니다. 명절이면, 명절 음식 만들기 등으로 피곤해도 취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되도록 충분히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특히 잠자는 시간이 줄어드는 경우에는 낮잠이라도 자주 챙겨서 주무셔야 합니다.
균형 잡힌 식사가 중요합니다. 명절 음식은 대개 고열량이고, 기분에 들떠 지나치게 많이 먹기 쉽습니다. 이에 적절히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사이 사이에 과일이나 채소를 섭취하여 영양소를 보충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셔야 합니다. 일상 속에서 소소한 행복을 찾고 이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가까운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우리 자신의 감정을 억누르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간단한 스트레칭이나 가벼운 운동 등은 필수입니다. 짧지만 꾸준히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명절증후군을 막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가족과의 대화를 많이 하세요. 가족 서로 간의 대화를 통해 생각을 나누고, 갈등을 풀어낸다면 스트레스와 긴장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대화는 서로에게 신경 쓰고 배려해주는 것이 아주 중요한 과정입니다.
명절 일정을 미리 세워보세요. 명절 일정을 미리 계획하고 준비물을 체크하여 준비한다면 혼잡함을 줄여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명절은 가족과 함께하는 소중한 시간이지만, 그 이면에는 여러 가지 스트레스와 피로감이 존재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건강을 신경쓰시면서 즐거운 명절 연휴를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