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중심재활병원 재활치료팀, 건밴드치료를 통해 중추신경계 질환 환자 재활 및 삶의 질을 향상 시키는 데 힘써
뇌졸중 등 중추신경계 질환은 많은 사람들에게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최근 중추신경계 질환 환자 재활치료로 건밴드치료(Therapeutic Taping)가 각광받고 있다.
건밴드치료는 피부 위에 탄성 있는 밴드를 부착하여 근육과 관절을 지지하고 안정시키는 치료법인데, 이 밴드는 피부에 가볍게 붙여지며, 통증 완화, 근력 개선, 균형 향상, 움직임의 조정과 제어 등 다양한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건밴드치료는 뇌졸중, 파킨슨병, 척수손상 등의 환자들에게 건강과 기능을 개선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치료법이다.
실제 뇌졸중은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주는 심각한 질병으로, 일상 생활에서의 기능 저하와 통증을 초래할 수 있다. 이에 뇌졸중 후 건밴드치료는 잔류운동장애(Residual Motor Deficit)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며, 근육의 제어와 조정을 향상시켜 환자들의 일상생활 독립성을 촉진할 수 있다.
건밴드치료는 파킨슨병이나 척수손상과 같은 중추신경계 질환 환자들에게도 유용한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다. 이 환자들은 근육의 약화, 균형 장애, 무거움 등의 증상을 겪을 수 있는데, 건밴드치료를 통해 이러한 증상을 완화하고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일산중심재활병원에서는 중추신경계 질환 환자들의 건강과 기능 회복을 위해 건밴드치료를 적극 도입하고 있으며, 이에 최신의 의료 장비와 전문가들로 구성된 건밴드치료를 위한 재활치료 팀을 보유 중이다.
일산중심재활병원의 건밴드재활치료 팀은 환자들의 개별적인 상태와 요구에 따라 맞춤형 건밴드치료 계획을 수립하며, 중추신경계 질환 환자들을 위한 종합적인 맞춤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일례로 뇌졸중 환자들의 경우 잔류운동장애 개선과 기능 회복에, 파킨슨병, 척수손상 등의 환자들의 근육의 약화와 균형 장애 등의 증상을 완화 및 기능 개선에 그 촛점을 맞추고 있다.
이상운 일산중심재활병원 병원장은 “건밴드치료는 비침습적이고 효과적인 치료법이나, 의료 전문가와 함께 개별적인 평가와 계획에 따라 진행되어야 하며, 정확한 밴드 부착 위치, 압력 및 긴장도의 조절은 치료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며, “일산중심재활병원은 건밴드치료를 통해 중추신경계 환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적극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추천기사]
갑상선암 내시경수술과 갑상선암 로봇수술 중 무엇이 효과적일까? | 더뉴스메디칼 (thenewsmedic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