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를 아비규환에 빠뜨릴 현재 터지기 일보직전 화산(백두산 아님;;)
울릉도 및 주변 지역의 화산 위험과 특성 이해
화산섬인 울릉도는 특히 지형이 가파르고 인구 밀집 지역에 화산재 잔재물이 존재해 잠재적 분화로 인한 큰 피해가 우려되는 지역입니다.
작은 분화가 발생하면 산사태를 유발할 수 있는데, 울릉도는 관광지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이에 대한 대비책이 전무한 상태입니다.
이 섬의 화산 활동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도가 낮은 현무암질 마그마에서 점성이 높은 규산질 또는 유문암질 마그마로 전환되어 폭발적인 분화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반면 하와이와 같은 지역에서는 가스가 쉽게 빠져나갈 수 있는 저점도 마그마가 자주 분출되어 폭발 위험이 줄어듭니다.
약 1만 년 전 대규모 분화로 형성된 나리분지는 울릉도의 화산 역사와 향후 분화 가능성이 높은 곳으로, 해안 지역에 영향을 미치는 다량의 부석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현재 화산 활동 수준을 보면 한라산은 활동성이 낮은 반면, 울릉도와 백두산은 향후 분화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울릉도 바로 아래에서 마그마가 녹고 있으며, 이곳에서 측정된 지열 경사도가 상당히 높아 화산 잠재력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전반적으로 화산 활동의 예측 불가능성으로 인해 한국의 지각 환경이 안정적이라는 과거의 믿음이 최근 지진 발생으로 인해 도전받고 있는 만큼 분화 가능성에 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울릉도의 지열 발전과 화산 활동
울릉도는 백두산과 비슷한 97도에 가까운 온도를 기록했으며, 마그마에서 이산화탄소를 나타내는 기포가 상승했습니다. 부산대학교 김기범 교수는 이 지역의 화산 활동을 연구하면서 지난 2만 년 동안 5번의 큰 폭발이 있었으며, 가장 강력한 폭발은 약 1만 년 전에 일어났다고 말합니다.
200개에 가까운 화산이 산발적으로 분출하는 제주도의 독특한 화산 활동은 백두산의 집중적인 활동과 대조를 이루며, 후지산은 앞으로도 큰 폭발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화산계의 독특한 특성: 백두산과 제주도
백두산은 화산 활동이 활발한 알칼리성 칼데라형 성층화산으로 분류되며, 제주도는 오름이라는 뚜렷한 화산 지형이 특징입니다. 최근 제주 남쪽에서 발생한 지진은 가장 젊은 화산층과 맞물려 있어 향후 주변 해역에서 폭발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화산은 한 번의 폭발로 주변 지역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제주 화산 활동의 추세가 동쪽과 서쪽으로 이동하고 있기 때문에 화산 연구는 전 세계적인 노력의 대상입니다.
울릉도의 최근 지질학적 발견
최근 연구에 따르면 울릉도에서 지난 3,000년 동안 두 개의 미확인 문화가 추가로 출현하는 등 울릉도의 문화 연대가 더 젊어진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울릉도의 온천과 기포는 마그마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에 의해 발생하며, 지진파 데이터는 바로 아래에서 마그마가 녹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울릉도에서 측정된 지열 경사도는 97도로 이례적으로 높아 향후 화산 활동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화산 폭발과 부석의 영향
화산 폭발은 분출하는 물질에 가스를 가두어 물에 떠다니는 부석 거품을 만들고 표면을 덮어 해안 지역에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마그마의 점도는 가스가 빠져나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점도가 낮은 현무암질 마그마는 가스가 쉽게 방출되고 점도가 높은 마그마는 화산 활동이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울릉도의 화산 활동과 험준한 지형은 특히 예측할 수 없는 지하수 반응으로 인한 분화를 예측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울릉도의 화산 활동과 위험성
울릉도 주민들은 화산재가 남아 있는 지역에 밀집해 살고 있어 화산 폭발 위험에 취약합니다. 섬의 가파른 지형으로 인해 분화 시 큰 산사태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한 대비책은 전무한 것으로 보입니다. 울릉도와 백두산 모두 현재 규산질 또는 유문암질 마그마 상태여서 갇힌 가스로 인한 폭발적 분화 가능성이 높습니다.
[본 기사내용은 유튜브상 다른 유튜버 분들이 제작하신 유튜브 중 독자들이 관심을 갖을 만한 흥미로운 내용을 발췌, 요약, 정리한 내용임을 알려드립니다.]
보다 BODA
한반도를 아비규환에 빠뜨릴 현재 터지기 일보직전 화산(백두산 아님;;) – YouTube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