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활하게 펼쳐진 보랏빛 맥문동 꽃밭이 아름다운 송림 숲과 어우러져 장관을 이루고 있다.※AI 제작 이미지
2025 장항 맥문동 꽃 축제! 놓치면 후회할 보랏빛 물결, 완벽 즐기는 법
충남 서천군 장항읍 송림자연휴양림에서 개최되는 ‘2025 장항 맥문동 꽃 축제’가 오는 8월 28일 개막을 앞두고 막바지 준비에 한창이다. 지역을 넘어 국내 대표 여름 축제로 발돋움할 이번 축제는 2025년 8월 28일부터 8월 31일까지 4일간 진행된다. 매년 여름철 대표적인 감성 자연축제로 자리매김한 이 행사는 방문객들에게 잊지 못할 보랏빛 추억과 깊이 있는 힐링을 선사할 예정이다.
송림 숲길을 따라 약 3km에 걸쳐 펼쳐진 맥문동 군락은 마치 보랏빛 융단을 깔아놓은 듯한 장관을 연출한다. 70년 이상 된 해송 숲과 어우러진 맥문동은 고즈넉하고 평화로운 분위기 속에서 깊은 힐링과 여유를 제공한다. 이곳은 단순한 꽃 구경을 넘어, 오감을 만족시키는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혁신적인 콘텐츠를 더하며 명실상부한 여름 대표 축제로 확고히 자리매김했다. 특히 올해는 더욱 풍성해진 구성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완전히 거듭났다.
산업유산과 생태자원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장항의 매력을 오롯이 느낄 수 있는 이번 2025 장항 맥문동 꽃 축제는 왜 지금 당장 서천으로 떠나야 하는지, 그 놓치면 후회할 이유를 자세히 살펴본다.

보랏빛 물결 속, 인생샷 보장 감성 포토존과 힐링의 시간
장항 맥문동 꽃 축제의 가장 큰 매력은 단연코 송림 숲길을 가득 채운 보랏빛 맥문동 군락이다. 약 3km에 달하는 이 꽃길은 그 자체로 거대한 포토존이 됐다. 축제는 곳곳에 맥문동과 조화를 이루는 감성적인 조형물과 특수 조명을 설치해 낮과 밤 모두 새로운 분위기를 연출할 예정이다. 고즈넉한 해송 사이로 쏟아지는 햇살과 은은한 달빛에 어우러진 맥문동은 방문객에게 평화로운 분위기 속에서 잊지 못할 인생 사진을 남길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올해는 전문 사진작가를 위한 촬영 스팟과 드론 촬영 존을 별도로 마련해 더욱 다채로운 사진을 기대하게 한다. 숲길을 걷는 것만으로도 도심의 번잡함에서 벗어나 진정한 숲캉스(숲+바캉스)를 경험하며 심신을 정화할 수 있는 최고의 장소다.
[치유정원] 2025년 미니멀리즘 인테리어 필수템 다육식물! 가장 인기 있는 품종과 과습 방지 특급 관리 팁
온 가족이 즐기는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과 문화공연의 향연
이번 축제는 꽃 구경 외에도 다양한 즐길 거리가 풍성하다. 감성 포토존은 물론, 서천군의 청정한 자연에서 생산된 지역 특산품과 전국 유명 수공예 작가들의 작품을 만날 수 있는 고품격 플리마켓이 운영된다. 아이들을 위한 ‘맥문동 노리터’와 시원한 물놀이가 가능한 ‘맥문동화 꼬마 물놀이터’는 여름날의 더위를 식히고 온 가족이 즐거운 추억을 만들도록 돕는다.
또한, 메인 무대인 ‘보랏빛파티’에서는 7080 페스티벌, 트롯페스타, 재즈페스타는 물론, K-POP 댄스 커버 경연대회, 지역 예술인 초청 공연 등 다양한 장르의 문화공연이 펼쳐져 축제의 흥을 더한다. 남녀노소 누구나 취향에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해 즐길 수 있도록 세심하게 기획됐으며, 매일 밤 펼쳐지는 멀티미디어 불꽃쇼는 축제의 하이라이트가 될 전망이다.

오감을 만족시키는 이색적인 맥문동 테마 콘텐츠
‘맥문동을 듣다(숲속ASMR, 라이브버스킹)’, ‘맥문동을 보다(시각예술작품 전시)’를 넘어 ‘맥문동을 만지다(수공예 체험)’, ‘맥문동을 맡다(향기 체험)’, ‘맥문동을 먹다(미식 체험)’ 등 오감을 활용한 이색적인 프로그램들이 더욱 강화됐다. 특히 ‘맥문동 향&수’ 코너에서는 전문 조향사와 함께하는 맥문동 조향실 체험과, 맥문동 꽃잎을 활용한 티마카세(차와 음식을 곁들이는 코스)를 통해 맥문동의 향과 맛을 직접 경험할 수 있다.
또한, 맥문동을 활용한 이색 디저트, 음료, 간편식 등을 판매하는 ‘맥문동화 푸드트럭’ 존은 축제 분위기를 한층 고조시키며 방문객의 미각을 자극한다. 이러한 독창적인 체험들은 단순한 관람을 넘어 축제와 교감하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며, 방문객들에게 맥문동의 무한한 매력을 선사한다.
축제와 함께 즐기는 장항의 숨겨진 매력, 주변 관광지 연계
2025 장항 맥문동 꽃 축제는 충남 서천군 장항읍 송림자연휴양림에서 개최된다. 축제장 주변에는 서천의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역사적 의미를 지닌 명소들이 풍부하게 자리하고 있다. 축제를 즐긴 후에는 썰물 때 바닷길이 열리는 신비로운 띠섬목해변, 한적하고 아름다운 비인해변, 그리고 가을철 절경을 자랑하는 신성리 갈대밭 등 인근의 숨겨진 명소들을 방문하여 서천의 다채로운 매력을 경험할 수 있다.
특히 근대 산업유산과 생태자원이 공존하는 장항의 독특한 지역적 특색은 축제의 가치를 더욱 높인다. 축제는 무료로 운영돼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으며, 서천군과 맥문동꽃축제추진위원회가 주최하여 높은 완성도를 자랑한다. 서천군은 축제 기간 동안 주요 관광지와 축제장을 오가는 셔틀버스를 운영하여 방문객의 편의를 도모할 예정이다.
축제 기간 한정 이벤트: 사진 공모전과 시니어패션쇼
이번 2025 장항 맥문동 꽃 축제에서는 방문객 참여형 특별 이벤트도 더욱 확대됐다. 방문객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맥문동 인생샷 사진 공모전&전시회’는 맥문동의 아름다움을 각자의 시선으로 담아낼 기회를 제공하며, 우수작에는 풍성한 상금과 서천 특산품이 수여될 예정이다. 또한, 중장년층에게 특별한 추억과 활력을 선사할 ‘맥문동 시니어패션쇼’는 단순한 패션쇼를 넘어, 참여자들이 직접 모델이 돼 런웨이를 걷는 프로그램으로 더욱 기대된다.
이 외에도 ‘맥문동 꽃 별빛극장’에서는 야간 영화 상영과 인디밴드 공연이 펼쳐지며, ‘숲속 작은 도서관’, ‘친환경 체험 부스’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축제 기간 내내 펼쳐져 방문객들에게 잊지 못할 경험을 선물한다. 축제는 2025년 8월 28일부터 8월 31일까지, 단 4일간만 진행되니 놓치지 않도록 일정을 미리 확인하고 방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2025 장항 맥문동 꽃 축제는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다채로운 문화 콘텐츠, 그리고 오감을 만족시키는 특별한 체험이 어우러진 여름철 최고의 축제다. 고즈넉한 숲길에서 보랏빛 맥문동을 감상하며 힐링의 시간을 가질 수 있으며, 다양한 체험과 공연을 통해 온 가족이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다.
무료로 운영되는 만큼 부담 없이 방문하여 서천 장항의 매력을 오롯이 느껴보길 권한다. 축제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서천군청 공식 홈페이지, 맥문동 꽃 축제 공식 인스타그램 및 문의처(041-950-4256)를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