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7월 20, 2024
의료・건강

[12/4 의료칼럼] 당뇨비만대사수술,당뇨병과 비만, 합병증! 불안한 미래를 위한 현명한 선택

당뇨병과 비만
김종민 민병원 대표원장 겸 당뇨대사질환센터장

당뇨병과 비만은 현대 사회를 대표하는 만성질환이다.

당뇨병은 혈당 조절이 잘되지 않아 발생하는 질환으로, 당뇨병성 망막증, 당뇨병성 신부전, 당뇨병성 족부괴사 등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비만은 당뇨병의 주요 위험 요인으로, 비만인이 당뇨병에 걸릴 위험은 정상인에 비해 약 2~3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당뇨병과 비만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이 두 질환이 동반되는 경우 치료가 더욱 어려워질 수 있다. 따라서 건강한 미래를 위해서는 당뇨병과 비만을 함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뇨병과 비만을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생활 습관 개선, 약물 치료, 수술 치료 등이 있다.

생활 습관 개선은 가장 기본적인 치료 방법으로, 식이요법과 운동을 통해 체중을 감량하고, 혈당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생활 습관 개선만으로 당뇨병과 비만을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 체중 감량과 혈당 조절이 어려운 경우에 생각하는 것이 약물 치료다.

당뇨와 비만의 근본적인 원인이 체중 증가인 경우가 상당수이기 때문에(물론 마른당뇨도 있지만), 체중 감량을 통해 당뇨와 비만을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약물치료의 경우 체중 감량 효과가 미흡하여, 당뇨와 비만을 근본적으로 치료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장기간 사용 시 저혈당, 소화불량, 위장관 출혈, 간 기능 장애, 신장 기능 장애 등 다양한 부작용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당뇨의 경우 당뇨합병증도 고민해야 한다. 그에 비해 비용 부담도 만만치 않다. 중요한 것은 약물 치료는 환자의 의지와 노력이 동반되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이에 환자가 약물 복용과 함께 식단 관리, 운동 등을 꾸준히 실천해야만 목표 체중을 달성하고, 당뇨와 비만을 관리할 수 있다.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 체중 감량과 혈당 조절이 어려운 경우에 생각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방법이 비만대사수술(치료목적에 따라 비만수술, 당뇨수술이라 부르기도 한다)이다. 비만대사수술은 고도비만 및 관련 합병증(제2형 당뇨병 등)을 치료하기 위해 위의 크기를 제한하거나 위에서 소장으로 우회로를 만드는 방법으로 음식물 섭취를 제한하고 영양소 흡수를 억제하는 수술 방법이다.

비만대사수술은 체중 감량 효과가 뛰어나, 비만을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 또한 당뇨병의 완치 또는 조절이 가능해 당뇨병의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에도 효과적인 치료법이어서, 최근 사람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비만대사수술은 위소매절제술, 루와이 위우회술, 십이지장우회술, 근위소장(공장)우위술 등이 있다.

▲위소매 절제술은 위 일부분(소매)을 바나나처럼 길게 절제하여 위 용적을 100cc정도로 작게 남겨 음식 섭취량을 제한하는 수술이다. 상당한 체중 감량 및 당뇨에 효과를 보이며, 수술시간이 30~40분 정도로 짧고 수술 합병증이 적고, 단순 고도비만환자에게 적합하다. 수술 후 몸이 적응하는 동안 구토,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할 수 있으나, 적절한 식습관 훈련과 약물 복용으로 조절이 가능하다.

▲루와이 위우회술은 위를 식도 부근에서 약 30cc만 남긴 뒤 우회시켜 소장과 연결해 주는 방법으로, 음식 섭취량과 함께 영양분 흡수를 제한하는 수술이다. 체중 감량 효과가 크고 당뇨 등의 비만합병질환의 개선 효과가 뚜렷하다. 특히 체질량지수가 낮은 (27.5-35kg/m2) 당뇨병 환자는 췌장 기능이 떨어져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당뇨 개선 효과가 더 뛰어날 수 있다. 하지만 덤핑증후군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고, 위하고 소장을 연결한 부위가 헐 수 있다. 때문에 위산 억제제를 제일 길게 먹어야 하며, 흡연도 어렵다. 또한 그 구조상 위암에 대한 모티터링이 어려워, 우리나라와 같은 위암 호발국에서는 대상자를 신중하게 선별해야 한다.

▲십이지장 우회술은 위소매절제술 후에 십이지장과 공장을 연결하는 방법으로 위소매절제술과 루와이 위우회술의 장점을 접목시킨 치료법이다. 체중감량과 당뇨병 등의 합병질환 개선에 효과를 발휘한다. 특히 덤핌증후군이 없고, 궤양 발생이 적으며, 위의 형태와 기능이 보존되며 내시경 검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췌장 바로 위쪽에 있는 십이지장을 절제해야 해서 술기가 복잡한 편이어서 수술 경험이 많은 전문의의 집도가 필수적이다.

▲근위소장(공장)우회술은 위소매절제술 후에 십이지장을 우회하지 않고 소장의 앞부분만을 우회한다. 십이지장을 우회하지 않으니 당뇨병 개선 효과가 루와이 위우회술이나 십이지장우회술보다는 떨어질 수도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우회하는 소장의 길이에 따라 당뇨병 호전 효과와 그에 따른 영양소 결핍 가능성이 바뀌기 때문에 소장우회술이 반드시 당뇨병 개선 효과가 떨어진다고 볼 수는 없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우회하는 장기가 적으니 영양소 결핍 가능성은 줄어든다. 또한 수술 후에도 위내시경이 가능하다. 수술 후 위산역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비만대사수술은 비만과 당뇨병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줄 수 있는 치료법이다. 하지만 비만대사수술을 받고 싶은 환자들은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의 상태에 적합한 수술 방법을 선택해야 하며, 수술 후 관리에 대한 계획을 철저히 세워야 한다. 수술의 장단점을 충분히 이해하고, 수술에 대한 동의를 해야 한다. 그리고 수술 후 반드시 전문의의 지시에 따라 꾸준히 운동과 식단 관리를 해야 하며,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하여 추적 검사를 받아야 한다.

비만과 당뇨병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삶을 선물할 수 있는 비만대사수술!

내가 현재 비만과 당뇨병으로 고통받고 있다면, 미래의 나를 위한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는 비만대사수술! 비만과 당뇨해방이라는 성공적인 결과를 위해서는 충분히 고려해 봄직하다. 그러나 수술을 위해서는 충분한 정보를 숙지하고, 전문가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 내어야 함을 잊지 말자.

[추천기사]

10% 이상 급격한 체중 감소, 건강 적신호, 조기 사망 위험 4배 높여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