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7월 20, 2024
의료・건강

[8/24 의료칼럼] 여름철!! 항문건강, 다이어트 열풍 가득해도 간과하면 안 돼!!

​무리한 다이어트는 항문건강에 해로워

항문건강
성종제 민병원 진료원장 겸 항문병센터장

뜨거운 열기로 가득한 여름철!

해변에서의 활동과 레저를 위해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에 과감히 몸을 던지고 있다. 급격한 다이어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많은 건강상 위해요인은 뒷전일 뿐이다!

그러나 다이어트를 하더라도 주의해야 하는 여름철 항문건강!

항문건강
사진 = Canva

다이어트로 인한 급격한 체중 감량은 우리의 몸에 여러 가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항문 건강도 예외는 아닌데,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해 우리 몸속에 영양소나 식이 섬유가 부족하게 되면, 변비의 위험이 크게 증가하며, 이러한 변비는 항문 주위 조직에 압력을 가하게 되고, 이는 항문 통증으로 이어진다.

또한 급격한 다이어트로 인한 우리 몸의 영양소 부족은 면역력 저하로 이어져 염증을 유발시키고, 이는 항문 주위 조직에 통증 유발하게 된다. 이로 인해 장기적인 항문 건강 문제를 초래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

스트레스도 항문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친다. 급격한 다이어트로 인해 신체에 스트레스가 증가하면 항문 주위의 혈액 순환을 감소시키고 근육의 긴장을 증가시킬 수 있다. 이는 항문 통증을 초래할 수 있다.

때문에 의사들은 여름철 다이어트를 할 때에는 항문건강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급격한 체중 감량보다는 영양을 포함한 적절한 식단과 균형 잡힌 다이어트 방식을 선택하고, 변비 예방을 위해 충분한 식이 섬유와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항문건강
사진 = Canva

혹시나 여러분은 여름철, 너무도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고 있지 않은가?

이로 인해 항문건강에 해로움을 끼치고 있지는 않은가?

다시 한번 생각해보자. 무리한 다이어트 보다는 규칙적인 운동, 식습관 개선을 통해 건강한 여름을 보내길 보자.

[추천기사]

[1/22 의료칼럼] 모든 갑상선암이 착하진 않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