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란 수선화의 향연, 올해 3월 21일부터 4월 20일까지 한 달간 100년 고택과 수선화의 황홀한 조화
서산시 운산면에 위치한 유기방가옥에서 매년 봄을 알리는 수선화축제가 오는 3월 21일부터 4월 20일까지 한 달간 개최된다. 1만 평 규모의 언덕에 노란 수선화가 만개하는 장관이 펼쳐질 예정이다.
25년간 심어온 수선화, 국내 최대 규모 수선화 군락지로 명성
서산 유기방가옥 수선화축제가 유명해진 이유는 집 주인이 고택 앞뜰에 있던 수선화를 한두 송이 옮겨 심은 것이 계기가 됐다. 이후 취미로 25-6년 동안 뒤편 산까지 심으면서 입소문을 타고 서산의 대표적인 명소로 거듭났다.
집 주인 유기방씨(77)는 원래 집 주변에 있던 대나무숲을 정리하고 그 자리에 수선화를 심었다. 10년이 지나자 수선화는 집 안팎 1만여 평에 자리를 잡고 꽃잎을 피웠다.

일제강점기 지어진 고택, 전통 양반가옥의 아름다움
1900년대 초에 건립된 유기방가옥은 면적 4,770㎡로, 일제강점기의 가옥이지만 조선후기 전통 양반가옥 양식을 그대로 따르고 있다. 송림이 우거진 낮은 야산을 배경으로 남향하여 자리하고 있으며, 향토사적, 건축학적으로 귀중한 자료로 평가되어 2005년 10월 31일 충청남도 민속문화재 제23호로 지정되었다.
집 안쪽에는 ‘一자형’ 안채가 있고, 북으로 안채와 서측의 행랑채, 동측에는 안채와의 사잇담과 근래에 지은 주택이 안마당을 형성하고 있다. 현재 마당을 가운데 둔 ‘ㅁ자형’ 구조인데, 여미헌이라는 현판이 걸린 한옥 건물만 1988년 새롭게 지은 것이다.
특히 이 고택은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의 촬영지로도 알려져 있으며, 고택에서 나와 오른쪽 언덕으로 올라가면 수령 350년에 가까운 비자나무도 볼 수 있다.
사계절 꽃으로 가득한 고택, 최적의 방문 시기는?
유기방가옥은 봄에는 수선화와 청벚꽃이, 여름부터 가을까지는 샤스타데이지, 노란 장미, 배롱나무 꽃, 코스모스가 고택 주변을 수놓는다. 겨울에는 뒷동산의 소나무에 눈꽃이 피어나 고택의 정취를 더한다.
올해 축제는 3월 21일부터 4월 20일까지 한 달간 진행되지만, 시들어가는 수선화를 보는 것보다 파릇파릇한 수선화를 보는 게 좋으므로 3월 마지막 주나 4월 첫 주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 개화 시기가 다르기 때문에 적절한 타이밍을 잡아 방문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유기방가옥 방문 안내
유기방가옥은 충청남도 서산시 운산면 이문안길 72-10에 위치해 있으며, 이용 시간은 오전 7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수선화 축제 기간 동안 입장료는 일반(만 19세~만 65세) 8,000원, 경로(만 65세 이상) 7,000원, 유아·청소년(만 4세~만 18세) 6,000원, 장애인(1급~3급) 6,000원, 군인(현역군인, 전의경) 6,000원이다.
유기방가옥에서는 향수 만들기, 한지등 만들기, 한지 방향제 만들기, 한지 시계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이러한 유상 체험 프로그램은 사전 및 현장 예약제로 운영되며, 041-663-4326으로 문의할 수 있다
서산 유기방가옥 주변 가볼만한 코스
서산 유기방가옥은 모두 꽃과 함께 예쁜 풍경을 만날 수 있는 곳이다. 이곳을 방문하면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봄 여행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서산 유기방가옥 주변에는 ‘달빛예촌’이라 불리는 예술가들의 거리가 형성되어 있어 개성 있는 갤러리와 카페들도 함께 둘러볼 수 있다.
또한 운산면 용현리에는 ‘백제의 미소’로 유명한 ‘마애여래삼존상’이 있으며, ‘서산1경’인 해미읍성도 서산 여행의 필수 코스다. 해미읍성은 조선 초 병영성으로 만들어진 곳으로, 원형이 가장 완전하게 보존된 평성으로 평가받는다.
이처럼 서산 유기방가옥 수선화축제은 봄을 맞이하여 아름다운 풍경과 예술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최적의 여행지다. 수선화가 만개하는 시기에 맞춰 일정을 잘 계획하여 봄의 정취를 만끽하는 여행을 떠나보는 것이 좋겠다.

[추천기사]
2025년 웨이뷰 유채꽃 축제, 제주 한림 ‘웨이뷰’, 파노라마 오션뷰와 함께하는 유채꽃 축제 개최